서약 1. 위기에 영향을 받은 지역 공동체 및 주민들은 그들의 필요와 관련된 적절한 지원을 받는다.
서약 1의 주요 목적은 인도주의적 위기에 대응하여 정신적, 육체적 고통을 경감시키고, 사람들의 원조 받을 권리를 옹호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과 모든 상황에 동일한 방식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을 것이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 대한 혜택을 극대화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위기에 영향을 받은 주민들의 다양한 상황과 필요를 이해하고, 서로 다른 사람들이 각자 가진 역량을 바탕으로 어떻게 활동하는 것이 좋을지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주민들의 필요가 어떻게 변하는지 이해하고 이에 맞는 지원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또한, 필요의 지속적 평가와 공평한 원조, 인도적 지원의 성별과 다양성에 대한 인지를 촉구할 정책과 절차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서약 2. 위기에 영향을 받은 지역 공동체 및 주민들은 그들의 필요한 인도적 지원을 알맞은 때에 이용할 수 있다.
서약 2는 지원과 보호에 대한 필요에 모두 대응할 수 있는 지리적 조건과 함께, 시기 적절하고 증거에 기반한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효율적인 시스템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접근성과 안전 보장, 자금 제공, 물류지원 등의 과제를 지역 주민들의 필요에 종합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인도적 지원 공동체가 협력하여 이러한 과제를 극복할 방법을 함께 강구해야 합니다. 그리고 위기를 사전에 감지하고 대비하면 인도적 지원의 속도와 적절성, 효율성이 향상되고 보다 믿을 수 있는 정보에 기반하여 판단할 수 있습니다. 지역 주민들의 생명과 생활을 보호하려면, 인도적 지원은 반드시 시기 적절해야 할 뿐만 아니라 최소한의 기술표준을 충실히 지켜야 합니다.
서약 3. 위기에 영향을 받은 지역 공동체 및 주민들은 인도적 지원의 결과로 추가적인 피해를 받지 않으며, 보다 강한 대비 및 회복력을 갖춤으로 위험에 덜 노출된다.
이 서약은 재난 대응 시 현지 및 국가적 역량을 인지하고 이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는 사실과 현지 기관들과 보다 강한 유대 관계를 맺어야 한다는 사실을 나타냅니다. 개인과 공동체, 국가가 위기를 극복하면서 강한 회복력을 갖추게 되면, 같은 어려움이 닥쳐왔을 때, 더 빠른 복구가 가능하고 충격을 더 잘 견뎌낼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됩니다. 지역을 지원 의존적으로 만들면, 인도적 활동을 하면서 의도하지 않은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인도적 지원 기관들은 반드시 이 점을 인지하고 이러한 부작용을 방지하거나 경감시키기 위해 서로 협력해야 합니다.
서약 4. 위기에 영향을 받은 지역 공동체 및 주민들은 자신들의 권리와 혜택을 알고, 자신들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정보에 대한 접근 및 결정에 참여할 수 있다.
이 서약은 위기에 영향을 받은 주민들의 참여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원조를 받는 주민들이 거리낌없이 의견을 말하고 의사 결정에 영향을 주도록 하고 또 그것을 격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보와 의사소통은 원조의 중요한 형태로, 정보와 의사소통 없이는 위기에 영향을 받은 주민들이 서비스를 받지도 못하거나, 자신과 자신의 공동체를 위한 최선의 결정도 할 수 없고, 잘못된 지원에 따른 인도적 지원 기관의 책임을 물을 수도 없습니다. 정보를 공유하고, 위기의 영향을 받은 지역 공동체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지역공동체를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시킴으로써 지원 프로그램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지원 서비스의 질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주민들이 자신의 의견을 개진할 기회를 가지면 이들의 행복감이 높아지고 자신이 직면한 과제에 적응하기 쉽고 복구 활동에 보다 적극 참여할 수 있습니다.
서약 5. 위기에 영향을 받은 지역 공동체 및 주민들은 불만을 처리할 수 있는 안전하고 즉각적인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위기에 영향을 받은 주민들은 기관에 불만을 제기할 권리와 민원에 대한 답변을 받을 권리를 갖고 있습니다. 공식적인 불만 접수 및 보상 제도는 기관의 책무성의 주요 요소이고, 위기에 영향을 받은 지역 공동체에게 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 요소 중 일부를 보장합니다. 제기되는 불만에는 구체적인 고충 포함과 인도적 지원 기관의 심각한 위법행위나 대응의 실패를 알려줌으로써 인도적 프로그램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인도적 지원 기관들은 횡령이나 권력 남용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불만처리 제도는 인도적 지원 기관이 위법행위와 탈법행위, 착취를 인지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서약 6. 위기에 영향을 받은 지역 공동체 및 주민들은 조정이 이루어지고, 상호 보완적인 지원을 받는다.
적절한 프로그램의 지원범위와 시기적절하고 효과적인 인도적 지원에는 집단 행동이 필요합니다. 명확한 역할과 책임을 분장하고 프로그램의 지원범위와 질의 격차를 규명하기 위하여 클러스터 제도와 같은 조정체계가 필요합니다. 지원의 중복과 자원 낭비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해관계자들 간의 정보와 지식의 공유, 공동 기획 및 합동 활동을 통해서도 기관이 위기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인도적 지원의 결과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서약 7. 위기에 영향을 받은 지역 공동체 및 주민들은 인도적 지원 기관들이 경험과 반성으로 배운 더 나은 지원을 기대한다.
성공과 실패에서 얻은 교훈과 이러한 통찰력을 현재 및 향후 활동에 적용하는 것은 책무성을 준수하고 원조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기초 방법입니다. 학습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문화는 전문적이고 열성적인 기관의 기저를 이루고 고 효과성과 효율성을 보장하는 요소입니다. 최대한 신속한 변화와 적용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수혜자와의 끊임없는 상호 작용이 요구됩니다. 다른 기관과의 협력 또한 학습에 도움이 됩니다.
서약 8. 위기에 영향을 받은 지역 공동체 및 주민들은 역량 있고 관리가 잘 된 직원과 자원봉사자들로부터 자신이 필요한 도움을 받는다.
직원들의 활동은 9개 서약의 기본 바탕이며 효과적인 인도적 지원의 기반입니다. 따라서 기관의 직원 채용 및 자원봉사자 모집, 훈련, 관리 역량은 CHS 준수의 핵심입니다. 인력과 관련된 경비는 종종 기관 혹은 대부분의 프로그램 예산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직원에 대한 투자는 위기에 영향을 받은 지역 공동체에게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는지 면밀히 검토한 후 진행해야 합니다. 직원 관련 책임과 인력 전체에 대한 기관의 접근법은 다른 8개 서약에도 포함됩니다.
서약 9. 위기에 영향을 받은 지역 공동체 및 주민들은 인도적 지원 기관이 자원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며 윤리적으로 관리할 것을 기대한다.
자원은 한정되어 있으므로 신중히 사용해야 합니다. 책무성을 가진다는 것은 기관이 후원을 받고 후원금을 관리하는 것에 있어서 자원의 효과적 및 효율적인 사용에 대한 책임과 관련이 있습니다. 위기에 영향을 받은 공동체는 부실관리, 부주의, 또는 부패의 실질 비용을 떠안으므로, 최대 효과를 보장하기 위해서 기관은 필수적으로 자원을 현명하고 정직하게 사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