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때때로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긴급 상황 안에서의 교육을 위해 교사를 채용 할 때, 특정 인종만 채용한다면 오히려 분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현지의 환경과 상황에 대한 이해, 민감한 주제(Issue) 고려, 서로 상이한 교육 정책 간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국제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긴급 상황 안에서의 교육에는 단기간, 장기간 사업이 모두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단기간 교육으로는 라이베리아와 시에라리온(에볼라), 장기간 교육은 아프가니스탄과 소말리아와 같이 Regular Cycle이 존재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컨선은 혼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음을 잘 알고 있으며, 문제의 정답 역시 하나가 아님을 알고 있습니다. 컨선은 재난 교육 네트워크인 INEE(Inter-Agency Network on Education in Emergency), US AID의 재난과 교육 네트워크에 가입하여 NGO, 국제기구, 국가 기관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그들과 함께 긴급 상황의 교육 정책, 교육가 트레이닝, 실질적 커리큘럼에 대해서 고민하고 논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