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소식 컨선뉴스

[세계기아지수] 기아와 영양결핍에 대한 사례연구 - 에티오피아 편

 

에티오피아, 가난하지만 빠르게 성장중인 국가에티오피아는 소득은 낮지만 최근 급격한 경제성장을 통해 빈곤층의 비율이 급감했다. 2005/2006년과 2015/2016년 사이 에티오피아의 연평균 GDP 성장율은 10.3%로 지구상에서 가장 빠른 경제 성장을 달성했다(Gebru, Remans, and Brouwer 2018). 1999년 55.5%였던 빈곤율 은 2015년 26.7%로 감소했다(World Bank 2018b). 하지만 2017년 1인당 GDP 는 여전히 미화 768달러 수준에 불과했다(World Bank 2018b).

 

농업 성장이 에티오피아 경제 성장을 이끌었다. 에티오피아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농업은 최근 정부 투자와 정책의 핵심이었다 (FAO 2018b). 에티오피아는 전체 인구의 85%가 소농에 종사하며, 2016년을 기준으로 농업은 GDP의 37%를 차지했다(FAO 2018b; World Bank 2018b). 대부분 농경지에서는 테프(재래종 곡물의 하나), 밀, 옥수수, 수수, 보리 등의 곡물이 재배된다 (Taffesse, Dorosh, and Asrat 2012). 급성장중인 농업분야가 국가 전체 경제에서 차지하는 역할도 확대되고 있다(World Bank 2015). 

빈곤 감소와 함께 소득 불균형 역시 하락했다. 빈곤율의 지역간 격차는 일부 지역에서 월등히 높은 빈곤율을 보였던 1996년 이후로 줄어드는 추세다. 하지만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불균형은 여전히 존재한다. 도로, 시장, 의료서비스와 기타 제도에 대한 접근이 제한적인 소외 집단 및 인구는 특히 높은 수준의 빈곤을 겪는다 (World Bank 2015).  

 

  •  
  • 에티오피아는 2000년 이후 지속적으로 기아지수가 감소 중이다.Concern Worldwide

 

 

고질적 기아와 영양실조빈곤과 마찬가지로, 지난 몇 십 년 동안 감소하고는 있지만 에티오피아에서 기아와 영양실조 비율은 여전히 심각할 정도로 높다. 2000년 에티오피아의 세계기아지수는 55.9로 ‘극히 위험’ 단계였던 반면, 2018년에는 ‘심각’ 단계 중 상단을 차지하는 29.1을 기록했다(세계기아지수 점수 해석에 대한 안내는 2018 세계기아지수를 참조). 세계기아지수를 구성하는 지표들은 2000년 이후 모두 하락했다(Figure 4.4). 하지만 여전히 심각한 위험을 안고 있다. 엘니뇨로 인한 가뭄이 2016-2017년 에티오피아 식량 안보 상황을 악화시켰고(FAO GIEWS 2017b) 2017년 오로모족과 소말리족 사이에 발생한 분쟁으로 100만 명 가까이 이재민이 발생하여, 농사, 생계 및 식량 안보에 타격을 입었다(FEWS NET 2018a). 대체적으로 에티오피아인의 식사는 섭취 식품의 종류가 적어 질적으로 양호하지 못하다. 채소, 과일과 같은 미량영양소가 풍부한 식품뿐만 아니라 단백질, 비타민 A, 아연 등 주요 영양 섭취가 불충분하며, 이로 인해 식품 매개 병원균에 노출되어 있다(Gebru, Remans, and Brouwer 2018).

 

엄마 배 속에서부터 생후 2년까지 불량한 영양 섭취가 평생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아동의 영양 실태가 특히 우려된다. WHO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에티오피아의 5세 이하 발육 부진 아동 비율은 38.4%로 ‘매우 높음’ 단계 중에서도 “높음” 쪽에 속하며, 같은 연령대의 허약 아동 비율은 9.9%로 ‘심각’ 단계 중에서도 ‘불량’ 쪽에 속한다 (WHO 2010). 지역별 편차도 다양하며, 일부 지역의 경우 국가 평균보다 상당히 웃도는 지역도 있다 (Table 4.2). 

 

  •  
  • 에티오피아의 지역 및 도시별 세계기아지수 구성요소 지표값.Concern Worldwide

 

영유아기 불량한 수유 습관이 주원인으로 보인다. 생후 24개월 미만 영유아의 67%는 연령에 맞는 모유수유를 받고 있지만, 최소 권장량 을 섭취하는 생후 6개월부터 24개월까지 영유아 비율은 7.3%에 그쳤다. 그나마 최소 권장량을 섭취하는 영유아 비율이 가장 높은 아디스아바바에서도 27.1% 정도였다(CSA and ICF 2016). 다른 많은 최근 연구들을 보면 티그레 주의 아비이 아디 워레다, (Mekbib et al. 2014), SNNPR 주의 시다모 존  (Tessema, Belachew, and Ersino 2013; Gibson et al. 2009) 등 에티오피아 다양한 지역에서 부적절한 영유아 수유 습관을 확인할 수 있다. 대체로 이런 연구는 부적절한 영유아 수유 습관이 아동 발육 부진의 주요 원인이라고 결론을 내린다. 지난 연구 결과 잉여 생산물이 발생하는 지역인 암하라 주의 웨스트 고짬 존에서도 아동 발육 부진은 높게 나타났고, 부적절한 수유 습관이 5세 이하 아동 영양 결핍의 주요한 위험요인으로 밝혀졌다 (Teshome et al. 2009). 

아동의 전반적 건강 역시 영양 상태에 영향을 미친다. 설사는 아동 발육 부진, 허약 아동, 저체중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Asfaw et al. 2015). 오로미아 지역의 하라마야 워레다에서 설사는 저체중, 발열은 허약 아동의 결과를 낳았다(Yisak, Gobena, and Mesfin 2015). 

여성의 영양 실태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자녀를 위해 중요하게 고려되는 사항이다. 많은 권한이나 의사결정권을 부여받지 못한 여성은 그 반대의 경우와 비교해 영양실조를 겪을 확률이 약 50% 높다(Tebekaw 2011). 에티오피아 가임 연령 여성의 4분의 1가량은 체질량지수(BMI)가 낮다. 낮은 BMI는 자녀의 영양 상태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Negash et al. 2015; Tigga and Sen 2016). 27.7%의 여성이 19살이 되기 전 출산을 할 정도로 에티오피아에서는 조기임신이 흔하다. 조기임신은 모자의 영양 상태에 부담이 된다(USAID 2018a). 티그레 주의 데붑 미스라카위 존에서 모유수유 여성은 부적절한 영양 섭취 상태와 불량한 신체측정 결과를 보였다. 위 요인들은 자녀의 영양 상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Haileslassie, Mulugeta, and Girma 2013).

 

생계에서 매우 중요한 가축 소유 역시 자녀의 영양 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그 영향이 항상 일정한 것은 아니다. 우유 시장이 제한적이어서 가정 내 섭취 중요성이 높은 지역에서 암소 소유는 특히 우유 섭취와 연령 대비 신장을 늘리고 아동 발육 부진을 감소시킨다(암하라, 오로미아, SNNP와 티그레 주 데이터, Hoddinott, Headey, and Dereje 2015). 소말리 주의 목축지대인 시티 존(이전 시나일)과 리벤 존에서 실시한 질적 조사에 따르면 건기나 가뭄기에는 영유아 식단에서 매우 중요한 우유의 공급이 취약하다(Sadler and Catley 2009). 암하라, 오로미아, 소말리, SNNP와 티그레 주에서 가금류 소유는 아동의 연령 대비 신장에 긍정적 영향을 주지만, 가금류를 밤새 집 안에 두는 것은 아동의 연령 대비 신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이것은 영양상태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병원균 노출 증가와 식사 개선이라는 두 가지 상반된 영향력 사이의 균형을 보여준다(Headey and Hirvonen 2016).  

마지막으로, 시장 접근성, 도로, 영양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는 연구들도 다수 있다.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할 때, 티그레 주의 이스트 티그레 존 식품 시장 가까이에 거주하는 가정일수록 연령 대비 신장이 크고 신장 대비 체중이 무거웠다. 하지만 흉작기에는 시장 근거리에 거주하는 것만으로는 낮은 영양 상태를 상쇄시키기에 부족하다(Abay and Hirvonen 2016). 암하라 주의 알레파 워레다 외딴 지역에 사는 커뮤니티는 덜 외진 지역에 비해 식단이 양호하지 못하다(Stifel and Minten 2017). 모성의 영양 지식은 알레파 워레다 아동의 식품 다양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이 역시 시장 접근성이 좋은 지역에만 해당된다(Hirvonen et al. 2017). 다양한 작물을 생산하는 가정의 아동은 섭취하는 식품의 종류도 다양하다. 이런 경향은 특히 시장의 통합이 열악한 지역에서 더 뚜렷하다(Hirvonen and Hoddinott 2014).

 

  •  
  • 에티오피아 지도Concern Worldwide

 

기아와 영양실조 해결에 도움이 되었던 처방에티오피아의 지속적 경제성장은 발육 부진 아동, 허약 아동, 저체중 아동 등 아동의 영양 상태 개선에 기여했다. 경제성장을 통한 가계 식비 증가와 건강, 인프라, 개발 관련 분야에 대한 정부 지출 확대가 아동 영양 개선에 일조했을 수도 있다(Biadgilign, Shumetie, and Yesigat 2016). 아래 서술된 바와 같이, 에티오피아에서 실시된 사업이 기아와 영양실조 해결에 도움이 되었다는 근거가 상당하다.

 

위의 사업 중 일부는 가축지원이나 농업지원에 주목했다. 비료와 개량종자 장려를 포함한 티그레 주 농업 생산성 및 식량 안보 증진을 위한 정부 정책은 식품 가용성 증대와 식량 자급으로 이어졌다(van der Veen and Gebrehiwot 2011). 오로미아 주의 홀레타 워레다에서 축력이나 우유 생산에 사용될 교배종 암소 지원 사업이 수행되었고 이는 가계 소득 증대와 열량 섭취 증가로 이어졌다(Ahmed, Jabbar, and Ehui 2000). 시티 존(이전 시나일)과 리벤 존에서는 목축 지역을 대상으로 건기와 가뭄기 가축사료, 예방접종 및 구충 서비스를 지원했고, 이는 우유 생산, 아동의 우유 섭취 증가와 연령 대비 신장 안정의 결과를 낳았다(Sadler et al. 2012). 

식량 원조 프로그램은 수혜자의 식사와 영양을 개선시킨다. 에티오피아 외곽지역에서 실시한 노동을 대가로 식량을 지원하는 고용창출계획(Employment Generation Schemes)과 무상으로 식량을 보급하는 무상 구호(Gratuitous Relief) 프로그램을 통해 가정 내 식량 소비가 증가했다. 이런 증가세는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까지 지속되었다(Gilligan and Hoddinott 2007). 퀴섬빙(2003)은 무상 또는 공공근로를 통한 식량 보급이 농촌지역 아동의 신장 대비 체중 증가에 기여했음을 확인했다. 야마노(Yamano), 앨더만(Alderman), 크리스티아엔셴(Christiaensen)은 대표 데이터를 분석하여 식량 원조를 받은 집단의 아동은 대조 집단 아동에 비해 신장이 더 큰 것을 확인했다. 

SNNP와 티그레이 주에서 영유아의 적절한 수유 습관을 독려하는 Alive & Thrive 프로그램에 관한 조사를 실시했고, 그 결과 해당 프로그램이 모유수유와 보완적 수유 습관을 개선시켰음을 확인했다(Kim et al. 2016).

 

안전망 프로그램 역시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 에티오피아 정부가 주도하는 대규모의 안전망 프로그램으로 식량 불안 인구를 대상으로 식량 및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는 생산안전망프로그램(Productive Safety Net Programme, PSNP)은 빈곤율을 2%p나 감소시켰다(World Bank 2015). 2005년 시작된 후 지금까지 100만 명이 넘는 수혜자와 그 가족들에게 지원을 제공했다(Berhane et al. 2014). 베르하네 등(Berhane et al., 2011)은 티그레, 암하라, 오로미아 및 SNNP 주 데이터를 분석하여 PSNP와 관련 프로그램이 식량 부족 개월 수 감소를 통해 식량 안보를 개선했다고 말한다. 질리건, 호디노트, 타페쎄는 같은 지역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타식량안보프로그램(Other Food Security Programme, OFSP)과 함께 PSNP는 가계의 식량 안보를 개선 시켰음을 증명한다(2009). 티그레 주 데이터를 분석한 데벨라, 시벨리, 홀든(2015)은 PSNP가 아동의 신장 대비 체중을 증가시켰음을 확인했다. 티그레 주의 아비이 아디와 힌탈로 와지랏 마을에서 빈곤가구와 노동력에 한계가 있는 가구를 대상으로 한 사회현금이전 시범 프로그램(Social Cash Transfer Pilot Programme) 시행 결과 식단의 질과 양이 개선되었다(Berhane et al. 2015).

 

다방면에 걸친 사업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졌다. 환경 복구, 물 공급, 관개, 가축, 작물 생산, 과일-채소 생산, 지선도로 공사-보수, 비농장활동을 포괄하는 이브낫-벨레사 지역 식량안보 통합 프로그램은 암하라 주 수혜가구의 칼로리 섭취량을 증가시켰다(Abebaw, Fentie, and Kassa 2010). 일시적 소비 지원과 자산 이전 등의 활동을 지원하는 빈곤졸업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결과, 수혜자의 1인당 식량 섭취가 늘었고 모든 가족구성원이 충분한 식량을 받았는지 여부와 같은 식량 안보 자각 지표가 개선되었음을 알 수 있다(Banerjee et al. 2015). 

WASH 사업은 신체의 영양 흡수능력을 제한하는 감염 및 질병 유발율 감소를 통해 영양 상태를 개선시킬 수 있다. 암하라 주의 사우스 웰로 존에서 실시한 연구는 WASH, 영양교육, 의료보건서비스, 모든 서비스 통합 지원을 받은 각 그룹들과 대조 집단을 비교했다. 이 중 아동 발육 부진은 WASH 지원 수혜 그룹에서만 눈에 띄게 감소했고, 이는 위생 개선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Fenn et al. 2012).

 

영양, 보건, WASH 지원은 아동 생존율에서도 성과를 보였다. 영양 지원을 통한 허약 아동과 발육 부진 아동 발생률의 하락, WASH 지원 사업, 경구 수분 보충을 통한 설사 치료, Hib 예방접종 도입이 2000년과 2011년 사이 아동 사망률 감소의 주요인으로 판단된다(Doherty et al. 2016).

 

  • 에티오피아는 최근 몇 년간 기아 감소의 성과를 보였지만 2017년 부족 간 갈등으로 인해 100만에 달하는 강제이주가 발생했다. .Concern Worldwide

 

 

식량 안보와 영양에 영향을 미치는 현 정책들최근 몇 년 간, 식량 불안과 영양실조를 해결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반영하듯 에티오피아 정부는 다양한 정책과 프로그램을 시행했다.

 

→ 성장-변혁 계획(Growth and Transformation Plan, GTP)이 정부 지출의 가이드를 제시한다. 농업, 식량 안보, 교육, 보건, 도로, 물 자원은 정부지출 일반비 항목의 70%를 차지한다 (World Bank 2015).

→ 2010/2011년부터 2015/2016년까지 시행된 1차 농업성장프로그램(Agricultural Growth Program, AGP)은 농업 강화 및 성장, 자급농업에서 상업농업으로의 변화에 주력했다. 후속으로 2016/2017년부터 2020/2021년까지로 계획된 2차 AGP는 '영양'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Gebru, Remans, and Brouwer 2018).

 

→ 2010년부터 2020년까지로 계획된 농업부문 정책 및 투자 기본 틀(Agricultural Sector Policy and Investment Framework, PIF)은 농업에 대한 투자를 계획하고 우선시하기 위한 토대로 작용한다. '농촌 소득과 식량 안보의 지속적 향상'이 PIF의 목표 중 하나다(FAO 2014).

 

→ 2008년에 처음으로 실시된 국가영양전략(National Nutrition Strategy, NNS)은 관련 정부 및 비정부 행위자들의 영양 관련 활동 조정을 목적으로 한다(Beyero, Hodge, and Lewis 2015).

 

→ 2009년에 실시된 보건부 관할의 국가영양프로그램(National Nutrition Programme, NNP)은 국가영양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기본 틀이다. 2차 NNP는 2013-2015년을 목표로 개정되고 2016-2020년까지 연장되었고, 영양 문제 해결을 위해 다방면적 접근을 강조한다(SUN 2015).  

→ 2015 세코타 선언은 2030년까지 영양실조를 근절하고자 하는 에티오피아 정부의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Gebru, Remans, and Brouwer 2018; SUN 2015).

 

→ 그 외에도, 식량안보프로그램(Food Security Programme, FSP)과 그 산하의 생산안전망프로그램(Productive Safety Net Programme, PSNP) 등이 있다(Beyero, Hodge, and Lewis 2015). 4차 PSNP는 영양에 미치는 영향력 증가를 위해 양성 평등에 보다 더 주목한다 (GOE MOA 2014).

 

 

기아 및 영양실조 대응 성과 확대를 위한 제안국가 정부, 비정부 기관, 국제사회가 에티오피아 식량 및 영양 불안에 대한 기존의 지식과 지금까지 효과를 발휘한 정책과 프로그램에 관한 근거를 다음과 같은 행동을 취하면 효과적인 동시에 효율적이며, 높은 성과를 보일 것이다. 

→ 중앙부처에서부터 주, 존, 워레다, 케벨레에 이르기까지 모든 차원의 영양, 보건 및 농촌 분야의 협력을 장려한다. 여성과 어린이의 요구에 주의를 기울이며 식량 안보와 영양, 보건, WASH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다분야적 개입과 지원의 공동위치를 지원한다. 

→ 소농에 특히 주목하여 농업 개발 지원을 지속한다. 농업부문 정책 및 투자 기본 틀(PIF)의 범주 안에서 영양에 집중한다.

 

→ 소외 지역의 빈곤, 영양, 보건 등 서비스 혜택에 특히 주목하며 도로, 시장 접근 등 인프라에 투자한다.

 

→ 보완식량의 시기적절한 활용, 최소 식사 횟수, 식품군 다양성 등 적절한 영?유아 수유 습관에 대한 보호자의 지식 향상을 위해 영양 교육과 행동변화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한다

 

→ WASH 지원이 아동 발육 부진 해결에 미치는 영향의 한계에 대한 연구와 동시에 WASH 지원에 투자한다.

 

→ 양성 평등과 영양에 미치는 효과에 주목하며 PSNP 혜택 지원과 확대를 지속한다. 

 

 

* 해당 자료는 2018 세계기아지수 보고서의 사례연구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세계기아지수 공동 필진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 2018 세계기아지수 보고서 (바로가기)

 

 

첨부 파일
    첨부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목록